조기합병증 [대장항문학인용]

1. 출혈

수술 직후의 다량의 출혈은 대부분 수술 시의 기술적인 결함에 기인하다. 치핵수술의 경우 경(pedicle)을 적절하게 결찰하지 못하였을 경우 발생한다. 

해결방법 : 출혈시에는 수술대에 다시 옮겨서 출혈부위를 결찰 봉합하고 확실하게 출혈점을 찾기 어려운 경우에는 치핵경을 모두 결찰 봉합니다. 

2. 항문동통

대부분의 수술 후 약 1~2주 정도 지속되며 진통제로 해결이 가능하다. 그러나 항문주위에 혈종이 있거나 직장항문관의 패킹등이 있으면 통증이 심해질 수 있다. 

해결방법 :

① 처음 24시간 동안 환부를 온열 팩등으로 따뜻하게 하면 통증은 감소한다. 

② 수술 다음날부터 온수좌욕을 실시한다. 

③ 통증이 보통 이상으로 심한 경우에는 혈종이나 감염의 가능성을 정검한다. 

④ 수술후의 통증은 내괄약근의 경련으로 인한 경우가 많으므로, 수술 시 내괄약근을 신장시켜 주거나 내괄약근 절개를 가하면 통증이 감소된다. 

 : 항문실금을 가져올 수 있으므로 환자의 선정에 주의해야 함. 

3. 소변정체

항문수술 후 갑자기 자발적으로 소변을 배출하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소변정체가 되면 소변을 배출하기 위해 카테터를 삽입해야 하므로 요로감염을 유발한다. 소변정체는 치루수술이나 내괄약근 절개시보다 치핵 수술 후에 호발한다.  이것은 항문피부 수용체를 자극할 때 발생하는 외음부 신경을 통해 전달되는 항문방광반사에 기인하다. 

해결방법 :

① 정맥수액을 제한하여 방광의 과도한 팽창을 막는다. 

② 항문을 따뜻하게 하고 앉혀서 소변을 보게 함으로써 괄약근과 세뇨관의 경련을 감소시킬 수 있다. 

③ 카테터 도뇨를 시행한다. 

4. 발열과 세균혈증

치핵 수술 후 1~2일간 일시적 미렬이 있는 경우는 흔하다. 치핵치료로 고무밴딩을 시술한 환자에서 극심한 통증, 발열, 소변정체 등을 경험한 경우에는 반드시 환부를 다시 점검해야한다. 

해결방법 : 패혈증이 발견되면 배농과 항생제로 신속하게 치료한다. 

지연합병증

: 수 후 일주일 이후에 발생하는 것으로 대부분 퇴원 후에 경험하게 된다.

 

1. 출혈

치핵수술 환자의 1.5~4%는 수술 후 7~14일에 지연성 출혈을 겸험한다.  배변시에 육아종 창상이 파열되거나 혈관과 항문관내의 창상의 경이 감염에 의해 터져버린 경우이다. 

해결방법

① 입원하여 적절한 수액을 공급받고 경우에 따라서는 수혈한다. 대부분의 출혈은 안정되면 저절로 멈춘다.

② 출혈이 계속되는 경우에는 30mL 풍선 폴리카테터를 항문관에 삽입하여 탐폰을 시도할 수 있다. 

③ 수술장으로 옮겨서 마취후에 봉합하여 지혈한다. 

2. 분변매복

치혈수술 환자의 0.4~2.4%에서 발견되며 대부분의 직장항문 수술, 특히 치핵수술 후 통증에 대한 공포로 인해 변의가 없을 수도 있기 때문에 변비를 경험한다. 

모르핀 같은 진통제를 다량 투여할였을 때도 변비가 생길 수 있다. 

해결방법

① 하제를 수술후 첫날 조기에 사용하고 배변이 가능할 때까지 용량을 늘인다.

② 하제가 성공하지 못하면 관장을 시행한다. 

3. 항문창상 농양

치핵수술은 계속적인 분변노출 위험성에도 불구하고 농양은 드물다.  보고에 의하면 내괄약근 절개술, 항문협착 등의 교정술 후에 약 2%에서 항문주위 농양을 형성하였다고 한다. 

4. 변실금

치핵, 치열, 치루 등의 수술 후 대부분의 환자들이 다소 간의 가스, 액체변 실금을 경험한다. 항문감각의 소실 때문인 경우가 많으나 대개 6주 후에는 회복된다. 내괄약근 절개 후 가스나 분비물 정도의 실금을 경험하는 예는 약 6~9%이다. 출산이나 치루 수술 후에 실금이 문제가 되는 경우가 많다. 

5. 항문의 협착

치핵수술시에 항문 피부와 점막을 과도하게 절제함으로써 항문관의 협착이 발생한다. 

해결방법

① 심하지 않은 항문관협착근 헤가확장기로 해결한다.  

② 중증의 협착은 내괄약근 측방절개나 섬형피판항문성형술을 시행함으로써 해결한다. 

6. 항문 췌피

항문주위의 약간의 과잉피부는 별로 문제가 되지 않는다. 하지만 췌피가 있으면 지극이 되고 불쾌감, 위생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다. 

해결방법

① 증상이 있으면 절제한다. 

7. 외번

휴식기 동안에도 직장점막이 항문밖으로 돌출되어 있는 항문과 변형을 외번이라고 한다. 과거에는 화이트헤트형 치핵절제술시에 절제된 항문피부를 덮기 위해 점막을 항문 밖의 피부에 봉합함으로써 직장점막이 밖으로 돌출된 경우가 많았다. 점막에서 점액이 분비되므로 항문주위가 습해지고 자극증상이 나타난다. 치료로는 피부를 박리, 유동시켜 항문과 상부로 올려주는 섬피부판등을 시해함으로써 해결된다. 

8. 점막돌출

치핵절제술시에 늘어진 직장점막을 부적절하게 절제하였거나 직장점막을 너무 내려서 봉합한 경우에 발생한다. 

해결방법 

① 심한경우에는 절제하고 항문성형술을 시행한다. 

대전미래항외과의원 / 대장항문외과

대표자 : 이호진

연락처 : 전화  042-543-0975,  팩스 042-543-0976

E mail : leehojin76@gmail.com

​병원주소 : 대전광역시 서구 계백로 1135 MK빌딩 6층  35368

​사업자정보 : 299-92-00380

​진료시간 

○ 평일 : AM 9:30 ~ PM 7:30 

△ 토요일 : AM 9:30 ~ PM 3:00 

□ ​점심시간 : PM 12:30 ~ 2:00

    (토요일은 점심시간 진료)